신규 업체등록(=입찰참가자격등록) 절차 
 <1단계> 사업자용 범용 인증서(유료) 발급  [업체 직접 신청 및 발급]
  ◦ 아래 공인인증기관 중 한 곳을 직접 선택하여 연락 후 사업자용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는다
     <제출서류를 지참하여 선택한 서류제출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며, 인증서는 매년 11만원씩 납부해야 함>
    
  ☞ 한국전자인증 (www.crosscert.com)  : 1566-0566
  ☞ 한국정보인증 (www.signgate.com) : 1577-8787
  ☞ 코    스    콤 (www.signkorea.com) : 1577-7337
  ☞ 한국무역정보통신 (www.tradesign.net)  : 1688-2370
     지문보안토큰』구매 안내
         경쟁입찰은  원칙적으로 ‘지문등록’을 해야하므로, <1단계> 범용 인증서 구매할 때  미리 지문보안토큰까지 동시에 
          구매(대금결제)하시기 바라며, 대금결제 후에 지문보안토큰 수령증을 출력하여 우선 보관
          (※ 지문보안토큰 수령증 은 아래 <3단계> 등록승인 완료된 후 조달청에 방문하여 <4단계> 지문등록 시에 제출해야 함) 
 <2단계> 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 업체 → 조달청 송신]→
  ◦ [나라장터(www.g2b.go.kr) 우측상단 ⇒  신규이용자등록 ⇒  조달업체이용자 (→등록) ⇒ ‘입찰참가자격등록신청‘] 
메뉴에서  해당 신청항목만을 입력한 후 ’송신‘ (가장 가까운 조달청을 선택하여 송신) ⇒  [’시행문 출력‘] 클릭하여 출력 ⇒  
둥록신청 관련 제출서류(*시행문 내용참조)를 해당 조달청(고객지원센터) 등기우편 또는 직접 방문 제출  
(* ‘제조물품’ 등록을 신청 할 경우,  반드시 ‘중소기업자간경쟁물품’ 여부를 중소기업중앙회(1666-9988)에  확인 후 신청)
 <3단계> 입찰참가자격 등록승인 [조달청(고객지원센터)] (개인은 1인1사만 등록가능)
  ◦ 등록신청한 관할 조달청(고객지원센터)에서 신청내용 및 제출서류를 확인 후 이상이 없을 경우 즉시 승인함
    * 승인여부 확인 메뉴 [나라장터 ⇒ 신규이용자등록 ⇒ 조달업체이용자 (→등록) ⇒ ‘등록신청확인  시행문출력’]
 <4단계> 지문등록 [ 업체  조달청(고객지원센터) 직접 방문]
  ◦ 등록승인 여부를 확인 [나라장터 ⇒ 신규이용자등록 ⇒ 조달업체이용자 (→등록) ⇒ ‘등록신청확인  시행문출력’]하여 
승인완료되었으면 조달청에 직접 방문하여 지문등록을 해야 함 
  ◦ 대표자(또는 등록된 입찰대리인) 지문등록 방문 시 필수 지참서류 (①, ②)
      지문보안토큰 수령증  ② 신분증 (각자 필히 지참)  
     ※ 단, 미등록 입찰대리인의 경우 (나라장터에 먼저 입찰대리인 등록 후 지문등록 가능)
      * 미등록 입찰대리인 제출서류 : [‘등록신청확인  시행문출력’] 내용참조
  <5단계> 인증서 등록  [업체 직접 등록]
  ◦ [나라장터 우측상단 ⇒ 신규이용자등록 ⇒ 조달업체이용자 ⇒ 인증서관리⇒ ‘인증서 신규등록’] 
메뉴클릭 후 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하여 약관동의 등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 인증서 등록이 완료 
  5단계까지 완료되면 모든 업체등록 절차가 끝난 것이므로 다음날부터 전자입찰에 참여 가능 
나라장터 입력 등 이용방법 문의는  정부조달콜센터 1588-0800